본문 바로가기
일상 기록/유용한 정보&이슈

2023년 진해 벚꽃, 4년만에 진해 군항제!! 기본 정보

by 새롬삶롬 2023. 3. 25.
728x90

코로나 때문에 매년 봄마다 열리던 경남의 봄 대표 축제 "진해 군항제"가 계속 취소되어 왔습니다.

이제 올해 2023년, 코로나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되어가면서 4년 만에 다시 군항제를 개최한다고 하네요!! 

제가 3/31부터 일본여행 계획 중이라 다음 주면 아마 만개할 듯한 국내 벚꽃을 완전히 즐기기엔 어려움이 있기에 3/25 오늘 본가인 창원에 내려온 김에 이번주 주말에 진해에 벚꽃을 보러 갈 계획을 세웁니다.

 

진해 로맨스 다리에 벚꽃을 보러 갈 생각이었는데, 찾아보니 3/25부터 61회 군항제가 개최된다고 하네요!! 군항제를 갈 생각은 없었기에 시기를 알지 못했는데, 내일 아마.. 사람에 치일 예정일 듯합니다. 하하;; 

어쨌든, 그래서 내가 가기 위해 자세한 군항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 진해 군항제 "

2023 진해 군항제
2023 진해 군항제

기간 2023. 3. 25(토) - 2023. 4. 3(월)
장소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터리 일원
요금 무료

2022 진해 로망스 다리 방문 했을 때 찍은 사진12022 진해 로망스 다리 방문 했을 때 찍은 사진2
2022 진해 로망스 다리 방문 했을 때 찍은 사진

36만 그루 벚나무의 향연에 빠져보자. 우리나라 대표 벚꽃축제 <진해군항제>2023년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열흘간 개최된다. 이 시기 진해는 도시 전체가 벚꽃 천국이지만, 그중에서도 ‘로맨스다리’로 알려진 여좌천은 1.5㎞ 구간의 개천을 따라 늘어선 벚꽃나무가 일제히 꽃망울을 터뜨려 하늘을 뒤덮으며 절경을 이룬다. 경화역 철길 따라 늘어선 아름드리 벚나무에서 나풀나풀 흩날리는 새하얀 꽃비는 낭만 그 자체. 안민고개의 십리벚꽃길은 드라이브 코스로 일품이며, 제황산공원에 올라 진해탑에서 시가지를 내려다보면 중원로터리를 중심으로 100여 년 전 근대건축물과 벚꽃 군락이 어우러진 평온한 도시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제가 전에 적은 벚꽃 명소 소개 글에도 있다시피, 진해 군항제는 봄 벚꽃 축제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대표 축제입니다.

저는 행복하게도 창원이 본가이다 보니 마음만 먹으면 어렵지 않게 갈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작년에는 동생과 엄마와 다녀왔었는데, 올해는 남자친구와 함께 가보기로 합니다.

그런데 하필 제가 가려고 했던 주말이 군항제 시작 바로 다음날이고 주말이네요. 엄청난 인파를 예상해 봅니다..;


1. 대중교통 & 셔틀버스 안내

진해 군항제 전면 통제&#44; 일방통행 교통 안내
진해 군항제 전면 통제, 일방통행 교통 안내
대중 교통&#44; 무료 순환 셔틀 버스
대중 교통, 무료 순환 셔틀 버스

4년 만에 열리는 축제이다 보니 엄청난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어서 인지 축제 기간에 안민고개는 전면 통제 되네요.

전면 통제되는 거리와 일방 통행 되는 거리에 대한 안내문이 있네요. 대신 교통 혼잡 예상에 따라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나 봅니다. 

 

주말 셔틀 버스 노선도와 안내
주말 셔틀 버스 노선도와 안내

주말 셔틀버스 노선도도 있네요. 안민 터널 방면 차량은 공단로(3500대), 장복 터널은 두산 볼보로(3,000대), 진해 용원 방면 차량은 장천 제2 부두(1,000대)의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각 버스는 블루, 옐로, 레드, 그린라인으로 관광 후 돌아갈 때에도 같은 색 라인 셔틀버스를 타면 헷갈리지 않을 듯합니다.


대중교통 및 시티 투어 버스
대중교통 및 시티 투어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이나 시티 투어를 이용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시티투어 버스 안내1
시티투어 버스 안내2
시티투어 버스 안내

시티투어 버스를 늘 군항제를 할 때에 운행했는지는 모르겠지만(저는 자차로 이동하므로), 저는 이번에 정보 글을 적으려고 알아보다가 처음 알게 되었는데 신기했습니다. 

무료는 아니지만 이 버스를 타고 벚꽃 장소로 이동해서 구경한다면 또 다른 색다른 느낌일 듯합니다. 


2. 주차 안내

진해 군항제 주차장 안내
진해 군항제 주차장 안내

자차를 이용하셔야 하는 분은 위 주차장을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완전 혼잡 예상....;;)

특히 여좌천은 군항제 기간 내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되어 있어 셔틀버스를 이용해 접근해야 합니다!!

 

저도 한 4-5년 전에 친구와 방문했을 때 근처 학교 운동장을 개방해 주어서 주차하고 즐겼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도 운동장을 개방해 주는 가봅니다. 

진짜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모입니다.. 상상 이상.... 그렇지만 또 봄이 너무너무 이쁘고 화려한 곳이 진해이기에 포기 못하는 1인.... ^^;;


3. 주요 행사 정보

일정별 주요 행사 내용
일정별 주요 행사 내용

일정별로 주요 행사가 정리되어 있는 표가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다양한 행사가 예정되어 있네요.

 

군부대 개방 내용
군부대 개방 내용

특히 진해는 해군부대가 있는데, 군부대 안 벚나무는 정말 크고 많고 이쁘다고 하네요.

저도 한 번도 군부대 안으로 들어가 본 적은 없는데, 이번 군항제에 군부대를 개방한다고 합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군부대 안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일 되어 봐야 알겠지만.. 하하;;;

 

북원로터리에서 들어가는 1 정문, 남원 로터리에서 들어가는 3 정문이 있고, 9:30 - 16:30 개방되며 16:00까지 입장 가능 하다고 하니 혹시 방문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군부대 개방이 된다고 하는데, 군악대 공연도 예정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군부대도 방문해서 구경하고 군악대 공연도 본다면 좋을 듯해요~ 

 

그 외에도 엄청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으니, 일정이 맞으면 행사를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4. 주요 행사장 안내

진해군항제 지도
진해군항제 지도
진해군항제 주요 행사장 안내1
진해군항제 주요 행사장 안내2
진해군항제 주요 행사장 안내3
진해군항제 주요 행사장 안내

저는 내일 여좌천 로맨스 다리에 갈 예정이지만, (내일은 군항제 개막 다음날 & 오전 흐림 예상.. 많은 어려움 예상되는...) 시간과 체력이 된다면 군부대 안에도 들어가 보고 싶네요.


봄 하면 벚꽃, 벚꽃 하면 진해 군항제라고 할 만큼 봄을 대표하는 축제인 만큼 엄청난 인파가 예상되지만..(축제 기간 동안 약 450만 명 예상한다는 글을 본 적 있는..) 제가 가기 위해 알아보다가 정리하는 김에 남겨 놓는 정보글입니다. 

내일 진해에서 벚꽃을 보고 나서 또 후기글을 남겨 보겠습니다~~ 

 

주말마다 흐리고, 춥고 하여 벚꽃이 100% 만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개화 예상 시기보다 아직 이른 시기..) 저는 이번주가 아니면 국내에서 벚꽃을 즐기지 못할 듯하여 가보려고 합니다. 

 

부산은 이미 8-90% 만개했고, 남구는 이미 떨어질 준비를 하는데 비해 창원은 아직 꽃 봉오리만 맺혀 있는 벚나무도 꽤 있어 보입니다. 진해는 얼마나 개화되어 있을지 궁금하네요. 

저처럼 진해에 벚꽃을 보러 가기 위해 정보를 찾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이미지에 제 블로그 주소 서명을 넣은 이유는 제가 직접 가기 위해 알아보고 찾아보며 창원시 홈페이지에 있는 팸플릿을 일일이 다 캡처해서 이미지 수정해서 넣은 이미지이기에, 제 수고로움이 들어간 이미지라는 의미로 넣은 것입니다. 제가 직접 만든 이미지는 아니지만, 제가 일일이 캡처해서 몇 시간을 작업한 이미지를 캡처를 통해 다른 블로그에 쉽게 가져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벚꽃 관련 글 바로가기

2023.02.28 - [일상 기록/유용한 정보] - 2023년 벚꽃 개화시기 및 절정 시기, 전국 벚꽃 축제 일정

 

2023년 벚꽃 개화시기 및 절정 시기, 전국 벚꽃 축제 일정

춥고 기나긴 겨울이 지나고 이제 날씨가 슬 풀리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제 곧 벚꽃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핑크색 팝콘이 팡팡 터지는~~ 저는 벚꽃을 너무 좋아하는데요. 계절마다 그 계절에

saerom-1004.tistory.com

2023.03.01 - [일상 기록/유용한 정보] - 부산 벚꽃 놀이 명소 추천 & 창원, 진해 여좌천 로맨스다리 벚꽃 놀이 명소는 덤!

 

부산 벚꽃 놀이 명소 추천 & 창원, 진해 여좌천 로망스다리 벚꽃 놀이 명소는 덤!

기나긴 겨울이 이제 막을 내리는 찰나입니다. 각 계절마다 꽃놀이를 하러 가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그중에서도 벚꽃을 무지 좋아하는데요. 작년에는 생각보다 이르게 피고 진 탓에 충분히 즐기

saerom-1004.tistory.com

2023.03.21 - [여행을 떠나요/국내여행] - 부산 "유엔기념공원", "대연수목원" 봄꽃, 벚꽃 놀이 추천!!

 

부산 "유엔기념공원", "대연수목원" 봄꽃, 벚꽃 놀이 추천!!

제가 저번에 적은 글에 3/12에 대연수목원을 방문해서 매화를 보고 왔었다고 했는데요. 그날은 날씨도 흐렸고, 잠시 매화만 보러 갔던 터라 산책을 즐기진 못해서 아쉬웠답니다. 분명 벚꽃 개화

saerom-1004.tistory.com

 

728x90

댓글